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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노트

짐 콜린스 - Good to Great, Built to Last

짐 콜린스 - Good to Great, Built to Last

 - 휴넷, 경영의 거장, 기업경영을 말하다, 조영탁 휴넷 대표

 

1. James C. "Jim" Collins, III

가. 1958~

나. 미국 경영 콘설턴트

다. 스탠퍼트대 경영대학원 교수

라. 매킨지, 휴렛패커드

 

2. Good to Great(2001년 출간)

가. 괜찮은 기업에서 위대한 기업으로 도약한 기업의 특성과 실패한 기업의 차이 분석

나. Abbott Laboratories, Circuit City, Fannie Mae, Gillette, Kimberly-Clark, Kroger, Nucor, Philip Morris, Pitney Bowes, Walgreens, Wells Fargo 등 11개 기업

다. 단계5의 리더십(내성적, 겸손함, 일에는 강한 의지), 사람 우선, 냉혹한 현실 직시, 고슴도치 컨셉(한가지에 집중), 규율의 문화, 기술가속페달

라. 위 6가지 항목을 축적하고 돌파구를 이끌어냄

마. 경영자는 한번만 시간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시계를 만들어주는 사람

바. 내부에서 성장한 경영진은 리시십의 단절을 막고 문화와 실행에서 일관성을 유지(1806년부터 1922년까지 비전 기업은 2개기업(11%)만 외부에서 CEO를 채용. 비교 기업군은 13건(76%) 발생

 

3. Bulit to Last(1994년 출간)

가. 영향력이 크고 오랜 전통을 지닌 비전 기업의 공통 특징을 발견해 체계화

나. 3M, American Express, Boeing, Citicorp, Ford, GE, HP,IBM, J&J, Marriott, Merck, Motorola, Nordstrom,Philip Morris, P&G, Sony, Wal-Mart, Walt Disney 등 18개 기업

다. 비전 기업은 창업 당시 뚜럿한 사업 아이디어가 없었지만 아이디어를 계속해서 수용하고 개선함

라. 지도자적 리더가 아닌 건축가적 리더가 존재

마. 변하거나 변하지 않거나(핵심가치는 보존하고 발전을 자극함)